가축전염병으로 바라본 방역 정책의 사회적 재구성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social reconstruction of disinfection policy in the avian influenza

본 연구는 지자체와 중앙정부의 조류인플루엔자 방역정책의 변화에 대해 어떤 사회적 재구성이 이루어졌는가를 알아보기 위한 연구이다. 조류인플루엔자가 창궐하면 지자체와 중앙정부는 각자의 방어기제를 작동시키고 이를 알리기 위해 많은 뉴스가 생산된다. 지난 2003년 첫 발생이후 조류인플루엔자는 우리나라에 3,4년 주기로 발생된다. 이로인해 경제적 손실은 말할 수 없고 수천만마리의 가금류가 살처분을 당하게 되었다. 이런 강력한 살처분 정책이 유일한 대안으로 믿고 정부정책은 일방적으로 집행되었다. 오히려 이런 비인간적이고 대량학살을 자행하는 정책이 한국사회에서는 당연한 일인듯 지나갔다. 왜 이렇게 무관심으로 대응하게 되었을까? 본 연구에서는 이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기 위해 다양한 미디어의 프레임 분석과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조류인플루엔자 백서의 내용분석을 통해 이사안에 대하여 어떤 사회적 재구성이 이루어지고 있는가를 알아보려고 한다. 본 연구를 통해 경제적 논리로 접근하던 일방통행식 가축전염병 방역정책에 대한 반성과 과학적 이슈의 다양한 해석과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 질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Keywords

조류인플루엔자; 살처분; 프레임; 사회적 재구성; 방역정책; Avian Influenza; Stemping Out; Frame; Social constructionism; Disinfection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