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전기자동차(wireless electric vehicle, WEV)은 최신의 무선충전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타입의 전기차이다. 온라인전기자동차(On-line electric vehicle, OLEV)는 WEV 의 대표적인 시제품으로서, 차량뿐만 아니라 도로에 매설 된 급전 설비가 함께 시스템을 구성한다. 이 시스템의 설계를 위해서는 충전 인프라의 배치와 차량의 배터리 용량이 결정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WEV 의 시스템 설계에 활용될 수 있는 시뮬레이터를 개발했다. 이
시뮬레이터는 최적화 모델로부터 얻어진 설계 결과에 대한 실제 운행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했다. 또한 기존의 분석적 방법과 시뮬레이션 접근법을 함께 활용하여 실용적인 WEV 시스템의 설계 방법을 제시하고자 했다. 이러한 연구는 KAIST 의 셔틀 시스템에 대한 사례 연구를 통해 실제 적용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