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터와 회전축의 직각도 오차 및 회전축 떨림이 미케니컬 시일의 윤활성능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perpendicularity error between rotor and rotating shaft and vibration of rotating shaft on the lubrication performance of mechanical seal

미케니컬 시일은 회전축이 통과하는 다른 두 유체가 섞이지 않도록 분리하는 기계요소를 말한다. 미케니컬 시일은 스테이터(주 시일 링)와 로터(메이팅 링)로 구성되며 밀봉을 위해 둘 사이의 틈새는 작게 유지되어야 한다. 스테이터와 로터 사이의 틈새는 스테이터의 운동에 의해 결정되고 가공, 조립오차와 회전축의 떨림에 의해 달라지며 미케니컬 시일의 윤활성능에 영향을 준다. 본 논문에서는 가공, 조립오차와 회전축의 떨림이 미케니컬 시일의 윤활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해석적으로 연구하였다. 스테이터와 로터 사이의 유막압력 분포를 계산하기 위해 레이놀즈 방정식과 유한체적법을 사용하였다. 스테이터의 운동은 3자유도 운동방정식과 레이놀즈 방정식을 사용하여 계산하였다. 가공, 조립오차로써 직각도 오차를 선정하였고, 회전축의 떨림으로 축방향 진동, 선회운동, 원뿔모양 진동회전을 선정하였다. 스테이터의 운동에 영향을 주는 무차원 스테이터의 질량과 무차원 오링의 강성을 직각도 오차, 축방향 진동, 선회운동 그리고 원뿔모양 진동회전과 관련된 변수와 함께 설계변수로 선정하였다. 변수가 바뀜에 따라 마찰토크와 누설유량과 스테이터와 로터 사이의 최소 유막 두께를 계산하였다. 본 연구는 직각도 오차와 축방향 진동, 선회운동, 원뿔모양 진동회전이 미케니컬 시일의 윤활성능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준다. 또한 직각도 오차, 축방향 진동, 선회운동, 원뿔모양 진동회전이 발생하였을 때, 무차원 스테이터의 질량과 무차원 오링의 강성이 바뀜으로써 미케니컬 시일의 윤활성능이 향상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Keywords

미케니컬 시일; Lubrication performance; Vibration of shaft; Perpendicularity error; Mechanical seal; 윤활성능; 직각도 오차; 회전축 떨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