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모프의 생성 운동량을 이용한 압전 모터의 개발Development of piezoelectric motor using momentum generated by bimorph

압전 모터는 제어의 용이성과 높은 위치 분해능이 필요하거나 자기장의 간섭이 제거되어야 하는 많은 응용분야에서 이용되어 왔다. 하지만 압전 모터는 두 개의 주요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 하나는 온도의 상승과 마모에 의해 일정한 진폭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유전적 기계적 손실에 의한 발열 문제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와 같은 문제가 극복될 수 있는 모터를 제안 하였다. 제안된 압전 모터는 바이모프와 회전체의 운동량 교환을 이용하여 구동된다. 제안된 모터의 정상상태 속도와 정적 토크를 극대화 하기 위해, 두 개의 바이모프 모델을 이용하여 설계지침이 수립되었다. 설계지침은 실험과 이론의 비교를 통해 부분적으로 증명되었다. 제작된 압전 모터는 몇 시간의 구동 실험에도 발열 문제를 일으키지 않았다. 접착층의 파손과 같은 구조적인 문제와 예비힘의 측정이 어려운 단점을 해결하기 위해 두 번째 압전 모터가 설계 되었다. 전압과 구동 주파수와 위상 변화와 예비힘이 모터의 정적 토크와 정상상태 속도에 미치는 영향이 실험적으로 분석되었다. 두번째 설계된 모터에서 최대 속도는 200rpm이고 최대 정적인 토크는 1.1 mNm 였다. 고정자의 형상이 최적화 되었다.

Keywords

압전 모터; 운동량; 바이모프의 모델링; bimorph; piezoelectric motor; modeling of bimorph; 바이모프; moment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