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접선 벡터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로봇의 실시간 반응적 주행Real-time reactive navigation of mobile robots based on virtual tangential ve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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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수현-
dc.contributor.advisorKim, Soo-Hyun-
dc.contributor.author곽경운-
dc.contributor.authorKwak, Kyung-Woon-
dc.date.accessioned2015-04-23T07:12:17Z-
dc.date.available2015-04-23T07:12:17Z-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67276&flag=dissertation-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197417-
dc.description학위논문(박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13.2, [ vii, 111 p. ]-
dc.description.abstract가상접선벡터를 기반으로 한 무인지상차량의 실시간 최적화 경로 생성 방법을 새로 제안한다. 무인지상차량의 움직임은 가상접선벡터와 목표점으로부터의 인력 벡터 그리고 장애물로부터의 척력 벡터의 조합으로 정의 된다. 가상접선벡터 알고리즘은 처음에 센서를 통해 장애물의 원형화와 확대를 통하여 가상의 장애물을 생성하고 그 다음 목표점을 향한 장애물이 없는 공간에 대한 벡터와의 관계를 통해 최종 가상접선벡터를 정하게 된다. 가상접선벡터는 하나의 장애물에 대한 회피방법만이 고려되었기 때문에 모든 장애물로 확장시키기 위해서 수정된 가상접선벡터 방법이 가상접선벡터들 간의 크기를 고려하여 또한 제안되었다. 수정된 가상접선벡터는 새로운 접선벡터를 생성함으로써 무인지상차량을 효율적으로 목표점을 향해 이동하게 한다. 이를 최적화 문제에 적용하기 위해 세 개의 목적함수가 사용되었다. 첫째는 목표점과의 거리를 최소화하는 것이고 둘째는 장애물로부터의 안전을 고려하는 것이고 마지막은 가상접선벡터와 관련된 항으로 오실레이션을 줄이고 극소점 문제를 극복가능하게 한다. 목적함수의 세 가지 항은 실시간으로 가중치를 제어함으로써 환경에의 적응성을 기대할 수 있다. 세 가지의 환경으로 기존의 연구들과 정해진 성능계수에 따라 비교를 하였고 모의실험을 위해 센서의 실제 사양을 그대로 적용하였다. 결과로써 제안된 알고리즘은 비교된 기존 연구들에 비해 향상된 성능을 내었고 특히 극소점 문제를 일부 해결하였다. 또한 실제 모바일 로봇을 이용한 실험을 실내와 실외 환경에 대하여 수행하였다.kor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가상접선벡터-
dc.subjectMulti-Objective Problem-
dc.subjectFuzzy Control-
dc.subjectModified Vector Field Histogram-
dc.subjectWeighting Factor Control-
dc.subjectVirtual Tangential Vector-
dc.subject가중치 제어-
dc.subject수정된 벡터장 히스토그램-
dc.subject퍼지 제어-
dc.subject다목적 문제-
dc.title가상 접선 벡터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 로봇의 실시간 반응적 주행-
dc.title.alternativeReal-time reactive navigation of mobile robots based on virtual tangential vector-
dc.typeThesis(Ph.D)-
dc.identifier.CNRN567276/325007 -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
dc.identifier.uid020087007-
dc.contributor.localauthor김수현-
dc.contributor.localauthorKim, Soo-H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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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Ph.D.(박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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