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색광소결 프로세서를 이용한 은 나노 와이어 복합체의 접촉저항 감소와 투명히터로서의 응용Reduced contact resistance of silver nanowire composites using in-tense pulsed light and application for transparent heaters

본 연구에서 은 나노선과 그래핀이 복합된 구조의 투명전극을 제조하고 그래핀을 열 전도 층과 금속 전극의 빛 흡수층으로 사용하여 IPL(intense pulsed light)을 이용해 은 나노선 사이의 접촉 저항을 향상시켰다. IPL은 가시광선 영역의 스펙트럼을 가지고 투명전극은 가시광선에 높은 투과도를 가지기 때문에 IPL을 투명전극에 접촉 저항을 줄이기 위해 사용하기에 한계가 있다. 은나노선 그래핀 복합체도 가시광선 영역에서 낮은 빛의 흡수를 가진다. 때문에 본 연구에서 금속을 빛 흡수체로 사용하고 그래핀을 열전도 층으로 사용하여 은 나노선 사이 접촉 부분을 용접하는 간편하고 빠른 방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IPL방법을 통해 20% 향상된 면저항을 얻을수 있었다. 이 결과를 통해 접촉저항을 줄이은 새로운 방법을 제안하고 다른 분야로의 적용 가능성을 제시한다.

Keywords

은 나노선; metal electrod; contact resistance; intense pulsed light; graphene; silver nanowire; 그래핀; IPL; 접촉 저항; 금속 전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