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 충격 이후에 주가 수익률과 정보 사이의 관계에 대한 실증 분석

An empirical analysis of the relationship between stock returns and information after price shock

주요한 가격 충격은 시장 전체의 변동성과 무관하게 한국에서 자주 일어난다. 이 논문은 시장에 존재하는 공적인 정보를 고려하면서 주요한 가격 변동을 겪은 주식들이 어떻게 움직이는 지 관찰하였다. 투자분석가들의 보고서를 하나의 대용물로 사용하여, 정보에 기반한 주식 가격 변동은 모멘텀 현상을 나타내지만, 정보를 기반으로 하지 않은 주식 가격 변동은 반전 현상을 나타낸 다는 것을 밝혀냈다. 또한, 이러한 사실을 바탕으로 롱-숏 포트폴리오를 형성한 전략이 유효다는 것을 증명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주식의 가격이나 크기에서 비롯되는 유동성 문제에 의해 야기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내부와 관련한 뉴스에는 과소 반응을 하고 다른 요인들에 의한 충격에는 과대 반응을 하는 투자자들의 비일관성에 기인한다. 마지막으로, 일반 투자자들과는 다르게 투자 분석가들이 어떤 가격 충격이 모멘텀을 갖는 지 아닌 지에 대한 구별 능력을 갖고 있는 것은 사적인 정보의 유무와 관계없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주식; shock; information; returns; stock; 충격; 수익률;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