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쇼핑몰에서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influencing factors on buying behavior in internet shopping mall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73
  • Download : 0
본 논문의 목적은 인터넷 쇼핑몰에서의 거래 데이터 분석을 통하여 인터넷상에서의 고객들의 구매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인 대 고객전략을 개발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문헌연구를 통하여 고객관계관리와 온라인상에서의 소비자행동, 온라인쇼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선행 연구들을 살펴보았다. 이전에 수행된 대다수의 연구들은 고객들을 인터뷰한 자료 혹은 웹 로그파일분석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그러나, 본 연구는 유아전문 인터넷 쇼핑몰 A사의 2005년 1년간의 고객정보와 거래정보를 바탕으로 진행하였다. A쇼핑몰의 거래정보 분석을 통하여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고객들의 소비행태 분석을 수행하였다. 다음으로 인터넷 쇼핑몰에서 고객들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가설을 설정하고 검증하여 그 의미를 분석하고 A쇼핑몰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을지를 살펴보았다.
Advisors
김영걸researcherKim, Young-Gul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정보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7
Identifier
567251/325007  / 020043740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경영정보전공, 2007.2, [ vi, 57 p. ]

Keywords

구매 행동; internet shopping mall; 인터넷쇼핑몰; buying behavior

URI
http://hdl.handle.net/10203/197071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6725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GS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