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 대한 선행지수로서의 발틱운임지수에 대한 실증연구An Empirical Study on the Predictability of Baltic Dry Index in the Korean Stock Market

발틱운임지수(BDI)는 경기에 대한 선행지표로 간주되고 있다. 본 논문은 BDI성장률이 한국 주식시장에 대하여 예측력을 가지는지 연구하였다. 내표본(in-sample) 분석 결과, BDI 성장률은 한국의 주가지수 1개월 성장률에 대한 회귀분석에서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외표본(out-of-sample) 에서도 BDI 성장률은 주가의 역사적 평균 수익률보다 작은 예측 오차를 보였다. 한국 통계청에서 공표하는 선행종합지수의 성장률도 한국 주가지수 1개월 성장률에 대하여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기존의 연구에서 주가 수익률에 대하여 유의한 예측력을 가진다고 알려진 배당수익률과 cay 변수가 존재해도 BDI 성장률은 유의성을 잃지 않았다. BDI의 과거 1개월, 2개월 성장률을 기준으로 수립한 전략으로 KOSPI 200 선물을 거래한 결과, 매수 및 보유 전략을 적용한 경우보다 초과이익을 실현하였다.

Keywords

선행종합지수; 한국 주가지수; 선행지수; Baltic Dry Index; 발틱운임지수; Korean Stock Market; predictive abil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