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 컷 최적화 및 최소 신장 트리를 이용한 단일 영상 기반의 맨해턴 월드 3차원 복원3D reconstruction of manhattan worlds based on a single image using graph cut optimization and minimal spanning tree

단일 영상을 이용한 3차원 복원은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오랜 시간 연구되어 왔다. 인공 구조물 영상에 대한 가정으로 많이 사용되는 맨해튼 월드 가정은 영상에 나타나는 평면들이 3차원상에서 서로 직교하는 평면들로만 이루어져 있다는 가정이다. 본 논문에서는 맨해튼 월드 가정하에 단일 영상에서의 3차원 복원 방법을 제시하였다. 특히 그래프 컷 최적화를 이용해 평면의 법선방향을 추정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였다. 영상에서 검출된 선분을 이용해 영상을 분할한 뒤, 선분의 방향과 이웃한 세그먼트와의 방향의 관계를 고려하여 그래프컷의 비용 함수를 정의한다. 또한, 같은 깊이에 속하는 세그먼트를 그룹화하기 위해 최소 신장 트리를 이용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이전에 연구된 방법들과 달리 본 논문에서 제시한 방법은 복잡한 맨해튼 월드 영상에 대해서 비교적 정확한 3차원 복원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Keywords

3차원 복원; 맨해튼 월드; single view reconstruction; Manhattan world; 그래프컷; graph c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