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 나노선과 나노판의 합성 및 구조분석Synthesis and characterization of ag nanowires and nanoplates

1차원 나노구조 물질 중에서도 금속 나노선은 (Metal nanowire) 초고집적 자성 기록 (Ultrahigh-density magnetic recording), 초고속 광 스위치 (Ultrafast optical switching), 극초단파 소자 (Microwave devices) 그리고 수소센서 (Hydrogen sensor) 혹은 Bio - 센서로의 (Bio-sensor using SERS) 잠재적 가능성 (Potential application) 때문에 큰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러나 금속 나노선은 다른 여느 반도체 나노선과 달리 합성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합성에 성공을 하더라도 몇몇 귀금속을 (Noble metal) 제외하고는 바로 산화가 일어나 금속 자체의 성질을 잃어버리는 등 응용에 큰 어려움을 격고 있다. 이것을 막기 위해 많은 노력이 진행 중에 있으며, 앞으로도 해결해야만 하는 큰 난제로 남아 있다. 많은 금속들 중에서 은 anistropic 나노구조(e.g. rods, wires, plates, discs)는 SERS(Surface enhanced Raman scattering)과 nonlinear광학 성질 등의 독특한 광학 성질로 널리 연구되고 있다. 우리는 나노선과 나노판을 화학적 기상 이동방식을 이용하여 성공적으로 합성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은 나노선과 나노판을 온도나 압력 같은 실험적 조건을 변형 시키므로 간단하게 합성 할 수 있었고, 이렇게 합성한 은 나노선과 나노판에 대해서 주사 전자 현미경, 투과 전자 현미경, XRD 등을 이용해여 분석하였다.

Keywords

나노선; synthesis; metal; silver; nanoplate; nanowire; 나노판; 은; 금속; 합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