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기반의 다중 기기에서의 동영상 동시 재생을 위한 동기화 기법A Synchronization Technique for Android Multivision Applications with Multiple Smart Devices

스마트기기는 일상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으나, 스마트기기 스크린 크기는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감상하기에는 여전히 작다. 그래서 여러 대의 스마트 기기를 이용해서 멀티비전을 구성하게 되면 스크린을 확장해서 볼 수는 있지만 기기 상호간에 발생하는 시간지연에 의해 영상 및 소리의 불일치가 발생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시간 지연을 최소화 시킬 수 있는 두 가지 동기화 기법을 구현 및 검증하여 효율적인 기법을 최종안으로 제안한다. 이 기법은 Controller의 재생 시간을 기준으로 하여 Viewer 역할을 하는 기기가 자신의 재생 시간을 반복 조정하여 재생 동기화 하는 방법이다. 이 기법을 사용하면 네트워크 품질이나 단말기 제조사에 관계없이 여러 대의 스마트 기기로 멀티비전을 구성하여 확장된 크기의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