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임드 오토마타 모델 기반 테스팅 기법 분석 및 사례 연구

Analysis of Timed Automata Model-based Testing Approaches and Case Study

실시간 시스템은 시스템의 행동이 입력 값 뿐만이 아니라 입력 값의 시간에도 의존적인 시스템이고, 타임드 오토마타는 실시간 시스템 모델링 및 분석에 대표적으로 쓰이는 모델이다. 모델 기반 테스팅은 소프트웨어의 요구사항을 표현한 모델로부터 생성된 테스트 케이스를 테스트 대상 프로그램에 수행함으로써 테스트 대상 프로그램이 모델에 명세된 대로 작동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기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타임드 오토마타 모델 기반 테스팅 도구인 UPPAAL-TRON, UPPAAL-COVER, SYMBOLRT를 동일한 시스템에 적용하는 사례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기반으로 테스팅 기법 및 도구를 비교 분석한다.

Authortimed automata; Authortesting approaches analysis; Authorreal-time system testing; Authormodel-based testing; Author타임드 오토마타; Author테스팅 기법 분석; Author실시간 시스템 테스팅; Author모델 기반 테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