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프로그래밍 개념학습 성취수준과오류유형과의 관계 분석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304
  • Download : 0
본 연구는 중․고등학생들의 온라인 프로그래밍 과제 수행결과에서 발생한 오류를 파악하여, 오류유형과 오류내용을 분류하고, 프로그래밍 개념학습 성취수준에 따른 오류 빈도의 차이와 성취수준과 오류유형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향후 프로그래밍 교육에 대한 방향과 인지수준에 따른 교육방법을 제시하였다. 연구를 위해 88명의 학생들의 프로그래밍 과제 수행 결과를 가지고 문법오류, 논리오류, 코딩오류로 오류유형과 오류내용을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세 오류유형 중 논리오류의 발생비율이69.3%로 가장 높았으며, 성취수준에 따른 오류 빈도의 차이에서는 성취수준 상, 중, 하 세 집단 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성취수준과 오류유형과의 상관관계 분석 결과에서는 논리오류와 코딩오류에서 부적상관관계를 보여, 성취수준이 높을수록 논리오류와 코딩오류를 적게 범함을 알 수 있었다. 오류유형간의상관관계에서는 문법오류와 코딩오류간의 정적상관관계를 보였다.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Issue Date
2014-09
Language
English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7, no.5, pp.43 - 51

ISSN
1598-5016
URI
http://hdl.handle.net/10203/195762
Appears in Collec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