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조현정 | ko |
dc.date.accessioned | 2015-04-08T05:37:07Z | - |
dc.date.available | 2015-04-08T05:37:07Z | - |
dc.date.created | 2015-03-06 | - |
dc.date.created | 2015-03-06 | - |
dc.date.issued | 2013-10 | - |
dc.identifier.citation | 미술사와 시각문화, no.12, pp.148 - 169 | - |
dc.identifier.issn | 1599-7324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195722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국제적인 동시대성을 획득하면서도 일본적 정체성을 구축하고자 한 일본 건축가들의 노력을 전후 건축사의 흐름 속에서 살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일본성, 혹은 일본적 정체성은 고정되거나 선재(先在)하는 실체가 아니라 일본의 특정한 국내적 조건과 국제 건축계의 상황 속에서 구축되고 변화하는 역사적인 개념이다. 본 연구는 전후 재건기, 경제 성장기와 버블 호황기, 그리고 위기와 재난의 시기로 정리되는 전후 일본사의 흐름과, 50년대 국제주의 모더니즘에서 60년대 메가스트럭쳐, 70-80년대 포스트모더니즘, 90년대 이후의 전지구화 시대라는 건축계의 담론이 각기 교차하는 지점에서 일본 건축의 정체성이 어떻게 구축되고, 전개되며, 때로는 수정되고, 부정되는가를 살펴본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publisher | 미술사와 시각문화학회 | - |
dc.title | 전후 일본 건축의 일본적 정체성 | - |
dc.title.alternative | Problems of “Japaneseness” in Postwar Japanese architecture | - |
dc.type | Article | - |
dc.type.rims | ART | - |
dc.citation.issue | 12 | - |
dc.citation.beginningpage | 148 | - |
dc.citation.endingpage | 169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미술사와 시각문화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12201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조현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일본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체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통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단게 겐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소자키 아라타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타볼리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이토 토요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포스트모더니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지구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Japaneseness | - |
dc.subject.keywordAuthor | ident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adi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Tange Kenzō | - |
dc.subject.keywordAuthor | Isozaki Arata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tabol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Ito Toyo | - |
dc.subject.keywordAuthor | postmodernism | - |
dc.subject.keywordAuthor | globalization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