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형 시스템을 위한 아키텍처 모델링 언어 개발Development of Architecture Description Language for Embedded Systems

본 논문에서는 Simplified Architecture Description Language (SADL) 이라는 새로운 아키텍처 모델링 언어를 제안하고자 한다. 이는 기존의 아키텍처 모델링 언어의 복잡한 표기법으로 인해서 업계에서 시스템 개발의 전반적인 단계에서 사용이 저조한 실정을 해결하기 위해 제안된 것으로, 내장형 시스템 도메인에 중점을 두고 기존의 아키텍처 모델링 언어 문법의 간략화와 더불어 실제 구현 단계에서 필요한 정보를 모델링 단계에서 명세할 수 있는 표기법을 제안한다. 이와 더불어, 독립적인 다수의 명세 관점을 제안하여, SADL이 표현할 수 있는 다양한 시스템 정보를 각 명세 관점에 따라 제공할 것을 제안함으로써, 사용자에게 혼란을 야기시킬 수 있는 상황을 방지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아키텍처 모델링 언어와 명세 관점을 바탕으로, 내장형 시스템인 Anti-lock Braking System을 모델링한 결과를 예제로 보여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