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시대에 접어들면서 전세계적으로 최첨단 정부를 갈망하고 이에 따른 정부혁신으로 인해 전자정부라는 개념이 탄생하였다. 특히 대한민국의 전자정부는 세계적으로 최고 수준으로 인증되었고, 대한민국 정부와 IT 기업들은 전자정부 사업 해외진출을 원하고 있다. 현 시점에서 본 연구는 대한민국의 전자정부 해외시장에 관한 분석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하여 세계에서 널리 통용되는 사회과학 지표를 활용하여 해외 전자정부 시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대상국들이 7개의 군집으로 분류되었으며, 이후 온라인 활용 준비 수준을 토대로 각 그룹 별 해외시장 진출 전략국가를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한민국 정보통신기술 및 전자정부 수준 제고뿐만 아니라 전자정부 해외진출을 위한 국내 기업들에게도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