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하버의 고속안벽하역시스템 개념설계Conceptual design of high-speed quayside container handling systems for mobile harbor

모바일 하버는 해상에서 컨테이너 양, 하역이 가능한 새로운 컨테이너 물류 시스템이다. 모바일 하버는 해상에서 정박중인 컨테이너선과 항만 사이를 왕복하여, 자체 크레인 또는 해상에 설치된 크레인을 이용하여 컨테이너를 양, 하역하며, 하역한 컨테이너는 모바일 하버 데크 위에 3단으로 적재하게 된다. 이 모바일 하버는 시스템의 사이클 타임 및 가격에서의 효율성을 위하여, 안벽에서 모바일 하버의 양, 하역 작업을 좀 더 개선할 필요가 있다. 또한 5000TEU급 컨테이너선의 24시간 이내 작업 완료 및 필요한 모바일 하버의 대수를 감소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모바일 하버의 효율적인 안벽하역을 위한 레일식 RORO 시스템 및 차량식 RORO 시스템과 전용 크레인을 이용한 안벽하역시스템의 개념설계를 제시하였다. 공리적 설계를 이용하여 모바일 하버의 FR과 DP를 정의하였고, 육상 및 해상에서의 3단 적재된 컨테이너의 안정성을 위한 샤시를 제시하였다. 양,하역 시간 분석을 통해 3가지 대안의 성능을 평가하였으며, 이를 통해 2시간 이내에 모바일 하버가 작업을 마친 후 출항하기 위해서는 샤시에 담긴 컨테이너를 야드로 보내기 전에 안벽에서 마샬링이 필요함을 보였다.

Keywords

컨테이너; 물류; 모바일 하버; 해상 하역; Container; Logistics; Mobile Harbor; Offshore Unloading; Axiomatic Design; 공리적 설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