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antt chart simulation을 이용한 설비할당계획의 action rule 확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xtended action rules for job change plan using Gantt chart simulation

반도체, LCD와 같은 첨단 전자Fabrication산업은 대규모의 설비투자가 필요한 자본집약적인 산업이다. 이러한 산업의 생산운영의 목표는 생산량 극대화와 고객의 납기를 준수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라인운영의 핵심 전략인 설비할당계획이 중요하다. 하지만, 복잡한 Fab상황을 고려하여 설비할당계획을 작성하는 것은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필요로 한다. 따라서 업계에서는 설비할당계획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시스템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제기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설비할당계획을 생성하는 방법론 중 하나인 Gantt Chart Simulation 알고리즘이 대해서 소개하고, 이 알고리즘에서 사용되는 Action이라는 개념과 기본 Action rule에 대해서 정리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적용 대상라인인 TFT-LCD Fab의 LC라인의 생산 프로세스를 설명하고, 설비할당계획의 평가지표인 생산량, 제공수준, 작업교체횟수 측면에서 분석하였다. GCS을 기반으로 한 시스템으로 LC라인에 적용함에 있어서 기본 Action rule만을 사용했을 때의 한계점을 제시하고, 이를 토대로 하여 기본의 Action rule을 보완할 수 있는 확장된 Action rule을 제안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특정시점에 사용된 실제 현장 데이터를 이용하여 생성한 설비할당계획과 현장의 운영실적을 비교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시스템에서 생성해주는 결과인 간트차트와 운영실적의 간트차트에서 제품 당 진행 설비 대수 및 할당 및 방출시점이 유사하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평가지표인 생산량과 제공수준 추이에서도 현장운영실적과 큰 차이가 없음을 입증하였다. 이것은 시스템을 통해 생성하는 계획이 현장에서 가이드로 삼을 수 있는 계획임을 의미한다.

간트차트시뮬레이션; 액션 규칙; 작업교체계획; 액정디스플레이산업; Gantt Chart Simulation; Action rule; Job Change Plan; TFT-LCD Fab; bottleneck; 병목공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