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풍력 터빈의 구동계통 비틀림 진동의 모형화 및 매개변수 조정 = Modeling and parameter tuning of large-scale wind turbine’s drive train in tor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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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풍력발전기의 동적 토크는 시스템에 큰 피로하중을 일으키므로 구동 계통 비틀림 모드의 동특성 해석은 매우 중요하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기존 풍력업체들이 풍력발전기 동특성 해석 전용 프로그램들을 개발하였고 현업에도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풍력 발전기 동특성 해석 전용 프로그램을 현장에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입력 변수들을 결정해야 하고 모형화 후에도 실제 운전 중 관찰되는 시스템의 거동을 바탕으로 입력 변수에 대한 조정 과정이 필요할 때가 잦다. 구동계통의 기본 고유 진동수 및 주파수 응답을 설계 단계에서 검토하여야 할 경우에 시간적 제약 때문에 전용 해석 프로그램을 활용하기에 불편한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 논문에서는 풍력발전기 구동 계통의 비틀림 진동 해석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풍력발전기 업계에서 흔히 시행하고 있는 모형화 방법인 로터와 발전기로 대표되는2개의 집중 질량이 감쇠를 포함한 점탄성의 특성이 있는 전체 비틀림 강성으로 연결된 단순 모형을 이용하여 구동계통 기본 모드해석법을 제시한다. 2개의 집중 질량 모형을 이용한 진동 해석은 현업에서 큰 어려움 없이 해석적으로 접근할 수 있어 업무 활용도가 높다는 이점과 대형풍력 발전기의 운전 특성상 기본 모드가 해석의 주 관심사임을 고려할 때 효과적이다. 또한, 풍력발전기의 설계 및 하중해석에서의 주요 변수인 구동계통 전체 강성을 효과적으로 유도 할 수 있다. 단순 모형이지만 실제 구동계의 거동을 잘 예측할 수 있도록 모형의 매개변수를 3단계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 첫째는 두개의 관성질량 값은 실제 모든 구동계통의 요소들이 고려된 다 자유도 모형의 고유진동수 계산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수정한다. 둘째는, 구동 계통에서 토크의 전달 경로 상에 있는 증속기 마운트의 탄성을 초기 전체 구동계통 강성에 추가하여 보정한다. 마지막으로, 블레이드-축계에서 잘 알려진 블레이드1차 콜렉티브 모드와 구동계통 1차 비틀림 모드의 연성 현상을 상용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확인한 후 블레이드 탄성을 구동계통 전체 비틀림 탄성에 반영하였다. 개선된 단순 해석 모형의 활용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실제 운전 데이터를 이용하여 기본 고유진동수 및 주파수 응답특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모형화 과정에서 가정한 증속기 마운트와 블레이드 탄성의 구동계통에 대한 연성 현상에 대해서도 실험 자료를 이용하여 확인하였다.
Advisors
이종원researcherLee, Chong-Won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2
Identifier
509167/325007  / 020104444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12.8, [ viii, 66 p. ]

Keywords

풍력발전기; 구동계통; 비틀림 거동; 2 자유도 비틀림 진동 모형; Wind Turbine; Drive Train; Torsion Mode; Two-disk Torsional Vibration Model; Model Parameter Tuning; 모형 매개변수 조정

URI
http://hdl.handle.net/10203/181791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09167&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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