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LCD비즈니스의 성장 전략에 관한 연구A study on growth strategy of Samsung LCD busines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865
  • Download : 0
본 연구는, 최근 급성장한 삼성 LCD산업의 성장 전략을, 산업특성 및 성장 기반을 포함한 외부환경을 검토하고 LCD산업의 성장 요인과 경쟁력을 체계적으로 구조화하여 사례분석을 바탕으로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분석을 위한 이론적 논의는 산업의 경쟁력에 관한 연구와 클러스터 관점의 성장 전략 연구, 디스플레이 산업에 대한 선행 연구를 중심으로 수행하였으며, 이런 선행연구를 통해 LCD산업의 성장 전략에 관한 선순환 구조도를 제시하여, 전략 사례 분석을 분석하여 연구 가설들을 확인하였다. 사례 분석을 통해 얻은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삼성 LCD산업의 경쟁력 확보 과정을 ⑴내재적 핵심 역량 확보, ⑵유기적 네트워크 구축, ⑶개방형 혁신 시스템 3단계로 구분하여 단계별 성장 전략과 특징을 구체화하고, 상세한 사례 분석을 제시하였다. 둘째, 삼성 LCD산업의 성장 전략를 경영 성과 기여도를 바탕으로 재구성하여, 선순환 구조 모델링을 도출하였다. 이는 개별 전략의 중요성뿐만 아니라, 각 전략들이 상호 보완하여 산업 성장 과정에 밀접하게 연게되었을 때, 산업에서 성과를 거둘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Advisors
구본제Koo, Bon-Jae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기술경영전문대학원,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3
Identifier
514916/325007  / 020114212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술경영전문대학원, 2013.2, [ iv, 69 p. ]

Keywords

성장전략; 디스플레이 산업; 삼성 LCD; 내재적 핵심역량; 유기적 네트워크; Samsung LCD business; Display industry; Growth strategy; Intrinsic core competitiveness; Organic network; Open innovation system; 개방형 혁신

URI
http://hdl.handle.net/10203/18130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514916&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IT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