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쳐블 스팟라이트: 물체성 증강을 통한 빛과의 새로운 상호작용 방식 디자인Touchable spotlight: designing new interaction technique with light augmented corporeality

빛의 만질 수 없는 물질성 때문에 디자인 분야에서 빛을 이용한 대부분의 사례에서 빛은 직접적인 조작의 대상이 아닌 표현의 수단으로만 사용되어왔다. 사람-컴퓨터 상호작용 분야에서 꾸준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프로젝터-카메라 시스템은 유저의 제스처를 실시간으로 인식하고, 이에 대한 반응을 실시간으로 보여줌으로써 빛을 만지는 듯한 상호작용 방식의 구현에 이용될 수 있다. 하지만, 빛과의 직관적이고 실세계 지향의 상호작용을 위한 적절한 방법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물체성 증강을 통한 빛과의 새로운 상호작용 방식으로 터쳐블 스팟라이트를 제안한다. 물질성이 재료와의 상호작용을 이해하는 데에 단서를 제공하듯, 물체성 역시 빛과의 상호작용에의 직관적인 이해에 단서를 제공할 수 있으며 더욱 실세계 지향적인 빛과의 상호작용이 가능하도록 한다.

Keywords

터쳐블 스팟라이트; 빛; 물질성; 물체성; Touchable spotlight; Light; Materiality; Corporeality; Interaction design; 상호작용 방식 디자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