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적 LDPC 복호과정에서의 Soft 정보 Correlation 현상Soft information correlation in iterative decoding of LDPC codes

LDPC code의 반복적 복호과정은 몇 가지의 단점을 갖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error floor가 있다. Error floor는 매우 낮은 오류 발생률을 필요로 하는 현대 디지털 통신 시스템과 저장 장치 시스템에서는 굉장히 치명적이며, error floor의 주요 원인으로는 trapping set이라고 알려져 있다. 본 논문에서는 LDPC 복호기 내 bit node와 check node 사이의 data stream들 간의 상관 계수를 계산하여 이 값을 error floor 발생구간에서 복호과정에 실패한 부호들과 관계를 짓도록 할 것이다. 이러한 관계를 이용하여 본 논문에서는 복호과정에 실패한 부호들이 갇히는 trapping set을 찾는 쉬운 방법을 제시한다. 또한, 복호과정에 실패한 것들을 data 간의 상관 계수를 이용하여 복원하고, 최종적으로 802.11 LDPC code의 error floor를 낮출 수 있는 2가지 새로운 방법을 소개할 것이다.

Keywords

상관 계수; trapping set; Correlation coefficient; Trapping set; Error floor; error flo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