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머 호환용 엘이디 조명회로 = Dimmer compatible LED lighting circuit

최근, 지난 수 십년간 사용되어 왔던 백열전구에 비하여 긴 수명과 고효율의 엘이디가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장점들로 백열전구는 엘이디 램프로 교체되고 있다. 그러나 백열전구를 위한 시스템을 유지하면서 몇 가지 문제가 발생되고 있다. 그 중 가장 주요한 문제는 플리커 현상으로 이는 각종 질병을 야기하고 반품을 요청하게 된다. 본 논문은 이러한 플리커 제거의 해결책에 대한 것이다. 식스 시그마 테크닉을 이용하여 정확한 원인을 규명한다. 식스 시그마의 한 종류인 DMADOV는 최적의 개발 방법을 제시해준다. 본 논문은 `플리커 인덱스`라 불리어지는 플리커 현상의 한 지표를 기준으로 삼고 있다. 본 논문은 플리커가 없는 엘이디 구동회로로 플리커 인덱스가 기준으로 정한 0.20보다 낮게 유지하도록 한다. 제안한 구조는 이런 기준을 만족시키며 2-스테이지 엘이디 구동회로보다 더 나은 성능을 갖는다. 본 논문은 또한 감마보정 기술을 적용하여 사람 눈 감각에 최적화시켰다.

엘이디 구동회로; 디머 호한성; 플리커; 플리커 인덱스; LED Driver; Dimmer compatible; Flicker-less; Flicker index; Current limit; 전류제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