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적 로컬 검색을 이용한 그래프 색칠 문제에 대한 연구

Iterated local search for vertex coloring

그래프 색칠 문제에서 휴리스틱 알고리즘의 일종인 진화 알고리즘은 하나 혹은 여러 개의 해를 가지고 여러 연산들을 통해 최적의 해를 찾아 가는 알고리즘으로서 좋은 성능을 보이는 장점이 있지만 이론적인 뒷받침이 부족하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진화 알고리즘의 한 종류로서 Grundy 로컬 검색과 특정한 mutation 연산으로 이루어져 있는 반복적 로컬 검색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이 알고리즘이 여러 그래프들에 대해서 다항식의 기대 시간 안에 최적에 가까운 해를 준다는 것을 보인다.

그래프 색칠 문제; Vertex coloring; Iterated local search; 반복적 로컬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