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래픽 분석을 이용한 HTTP 기반 봇 탐지HTTP-based bot detection based on traffic analysis

현대에는 다양한 종류의 악성 소프트웨어가 보안을 위협하고 있다. 특히 봇은 가장 심각한 피해를 입히고 있다. 봇넷은 봇으로 구성된 네트워크로써, DDoS 공격이나 스팸 메일 발송, 개인 정보 유출 등 다양한 공격에 이용되고 있다. 봇넷이 위와 같은 행동을 하려면 반드시 command and control(C&C) 채널을 구축하고 유지해야 한다. 이러한 C&C 채널에는 IRC, HTTP 프로토콜 등이 사용되고 있다. 최근의 봇들이 특정 포트나 프로토콜을 사용하지 않고 이러한 일반적인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때문에 봇넷을 탐지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트래픽 분석을 통한 end-host에서의 HTTP 기반 봇 탐지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탐지 방법은 봇의 트래픽 패턴이 일반적인 유저와 다르다는 점에 기반을 두고 있다. 가령 일반적인 유저는 5분마다 같은 웹 페이지를 서버에 요청하지 않을 것이다. 반면 봇의 경우는 정해진 방식대로 움직이기 때문에 5분마다 같은 웹 페이지를 요구하는 등 일반적인 유저와 다른 트래픽 패턴을 보인다. 성능 평가는 실제 네트워크 상의 트래픽을 수집하여 사용하였으며, 실험 결과 본 연구에서 제안한 탐지 방법으로 HTTP 기반 봇을 효과적으로 탐지해낼 수 있었다.

Keywords

봇; 봇넷; C&C 채널; bot; botnet; C&C channel; traffic analysis; 트래픽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