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 발, 혹은 머리 등의 신체 부위의 동작이 그리는 모션 경로들, 혹은 커브 모양의 궤적들은 캐릭터의 모션을 직관적으로 표현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숙련된 애니메이터들은 이 커브들을 지침으로 삼아 애니메이션을 만들거나 모션이 자연스러운 지 여부를 확인한다. 몇몇 모션 에디팅 방법들은 사용자로 하여금 그러한 커브들을 직접 조작하도록 하였다. 커브를 조작하는 알고리즘들 중 as-rigid-as-possible (ARAP) 방법은 조작되는 커브의 원래 모양 및 길이를 최대한 유지하도록 하는 인터랙티브 알고리즘이다. 본 논문에서는 2차원 상에서 동작하는 원래의 ARAP 방법을 기반으로 3차원 ARAP 커브 에디팅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는 주어진 커브를 2개의 평면에 투영함으로써 3차원 커브 조작 문제를 2차원 부문제로 분리한다. 주어진 커브에 대해 주성분 분석을 수행함으로써, 투영 후에도 원래의 커브가 온전히 포착되도록 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제안된 커브 에디팅 알고리즘을 마커 기반 역기구학 기법과 결합한 모션 에디팅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