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eening effect on multi-cell multi-channel cellular networks

최근 네트워크 Greening 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네트워크 성능을 어느 정도 유지하면서 전력소모를 최소화하는 연구들이 많이 진행되어 왔다. 정보통신 (ICT) 산업은 매우 많은 양의 에너지를 사용하는 산업 중 하나이고, 셀룰러 네트워크, 그 중에서도 셀룰러 기지국의 에너지 사용량은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기지국에서 소모하는 전송전력은 20W 정도로 상당히 낮지만, 기지국 전력소모 모델로부터 전송전력을 적게 사용하는 것으로 전체 전력을 상당히 낮출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멀티 셀 멀티 채널 셀룰러 네트워크에서 일정한 전송 전력 예산을 가지고 있을 때, 전송 전력을 상당히 낮추더라도 성능 열화가 작음을 보이고, 그 전송 전력 예산을 최적으로 각 subchannel 에 분배한다면, 동일한 성능을 낼 때, 상당한 양의 전력절감효과를 보일 수 있음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