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형 항공기 개념설계를 위한 프레임워크의 개발 및 검증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Conceptual Design Framework of Mid-Size Turbo-prop Transport

본 연구의 목적은 중형 터보프롭 항공기의 개념설계를 위한 초기 프레임워크의 개발 및 검증이다. 특정 속도 및 운용범위에서 높은 연료효율을 가지는 터보프롭 항공기는 최적의 중거리 운송기이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 프로그램과 개발중인 In-House 개념설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목적 항공기의 미션 프로필을 작성 하였다.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장차 고정확도의 공력, 구조, 제어 및 안정성해석을, 전반 적인 미션 프로필과 더불어 통합적으로 분석하기 위함이므로, 이륙에서부터 착륙까지의 전반적인 임무 의 정확한 예측은 매우 중요하다. 임무 분석 프로그램을 검증하기 위해, Bombardier사의 Dash-8 항공기와 목표 디자인 항공기를 비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