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장이 유선 상피 세포의 암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59
  • Download : 0
생체 내 여러 세포와 조직들은 기계적인 자극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세포의 사멸 및 기능적 특성을 조절한다고 알려져 있다. 인장, 압력, 전단응력과 같은 기계적인 자극은 세포막에 위치한 기계 자극 수용체를 통해 세포내부로 전달되어 세포골격구조인 액틴의 구조와 기능을 조절한다. 이러한 기계자극의 신호전달과정에서 특히 Rho 단백질은 액틴이 세포 외부와 내부사이 힘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본 연구에서는 유선상피세포에 10%, 0.5 Hz 주기의 인장을 1, 6, 9시간동안 가하여 이에 따른 액틴의 구조적 변화와 Rho 단백질의 일원인 RhoA, Rac1, Cdc42의 발현증가 및 발현 양상의 변화를 관찰하였다. 이러한 Rho 단백질의 발현 증가는 암세포에서 특이하게 나타나는 현상으로서 세포에 가해진 인장 자극과 정상세포의 암화 과정의 연관 가능성을 보여준다. 이를 바탕으로 인장자극이 암세포의 전이화 과정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알려진 EMT (epithelial mesenchymal transition) 유도에 기여할 가능성을 연구하기 위해 EMT 관련 단백질인 MMP3, E-Cadherin 의 발현 양상과 정도를 측정하였고 결과를 바탕으로 짧은 시간의 기계적인 인장 자극으로 정상 유선상피세포가 암세포의 특이 단백질을 유도함을 밝혀내었다.
Publisher
대한생체역학회
Issue Date
2009-11-03
Language
KOR
Citation

대한생체역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URI
http://hdl.handle.net/10203/163368
Appears in Collection
ME-Conference Papers(학술회의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