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FT 기반의 개선된 OFDM 채널 추정 방법Modified DFT-based Channel Estimation

본 논문에서는 기존에 제안된 DFT기반 채널 추정 방법이 채널의 최대 지연시간에 의해 성능이 결정 되는 문제점을 유효 채널 구간을 추정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개선하였다. 유효 채널 구간의 추정은 특정 문턱 값을 이용해 결정 할 수 있는데, 이 문턱 값은 유효 채널 구간에 채널의 MSE가 최소화 시키기 위한 채널 전력과 잡음 전력의 관계에서 구할 수 있다. 제안한 채널 추정 방법을 사용할 경우 WLAN과 같이 RMS지연 시간이 변화하는 채널환경에서도 채널의 최대 지연 시간에 적응적으로 변화 하며 채널 추정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