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정보 저장 및 처리를 위한 유기 고분자 재료Advanced Organic Polymers for Holographic Applications

현재 전 세계적으로 정보 통신 분야에서는 혁신적인 변화와 발전이 진행되고 있다. 전자상거래의 상용화를 비롯하여, 인터넷 사용 인구의 폭발적인 증가와 더불어 정보의 양 또한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에 사용되던 정보 저장, 전달/처리 및 표시 매체로는 현재의 정보 통신 수요를 만족시키기가 어렵기 때문에, 현재 출시되는 제품에 비해 몇 천배 이상의 성능 향상이 요구되고 있으며,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저장, 전달/처리 및 표시하기 위한 요소 기술 중의 하나로 신개념의 ‘초고밀도’, ‘초고속’ 정보 저장, 전달/처리 및 표시 매체의 개발이 전 세계적인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중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