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ads : 미래주거환경을 위한 Location Tracking SystemE-Pads : Location Tracking System for Active Home

사용자의 위치는 스마트 홈 환경에서 context-aware 애플리케이션에게 가장 중요한 정보이며 이에 따라 다양한 방식의 사용자 위치 추적 시스템이 개발 되었다. 각각의 방식은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며 단순히 우열을 논하기 보다는 애플리케이션에 따라서 적합한 방식이 정해진다고 볼 수 있다. 이 논문은 디지털미디어연구소에서 스마트 홈 환경 구현을 위하여 개발된 위치 추적 시스템인 EPads-1과 EPads-2를 소개한다. 두 시스템 모두 바닥과 사용자의 신체간의 정전 결합에 의한 신호 전달을 이용한다. EPads-1는 바닥에 설치된 다수의 신호 발생기, 사용자가 소지하는 태그 (신호 검출 및 송신), 중앙 컨트롤러 및 컨트롤 소프트웨어로 구성된다. 현재 구현된 시스템은 1m 내외의 정확도와 초당 4회 정도의 갱신률을 가지고 있다. EPads-2는 태그를 소지해야 하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시도로서 정전 결합 방식을 이용하여 바닥과 접하는 사용자의 신체부위의 동적인 패턴을 수집하고 시공간적 특성 분석을 통하여 사용자를 인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EPads-1은 디지털미디어연구소의 미들웨어와 결합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EPads-2는 제한된 크기로 구현되어 개념 검증 과정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