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n-coherent 수신기를 사용하는 Chaotic On-Off Keying 시스템의 성능 분석Performance Analysis of Chaotic On-Off Keying System Using the Non-Coherent Receiver

최근 비주기성, 난수와 같은 모습을 보이는 카오스 신호를 사용하는 시스템에 대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카오스 신호를 사용하는 시스템에서는 chaos shift keying (CSK), differential chaos shift keying (DCSK) 그리고 chaotic on-off keying (COOK)와 같은 변조 방식들을 사용한다. CSK 변조 방식은 수신기에서 송신기 카오스 신호 생성기의 초기조건을 알 수 없어 기저 신호를 생성 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며 DCSK 변조 방식은 기저 신호는 참조 신호로부터 복구 가능하나 데이터 신호를 만드는데 사용되는 지연선의 구현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이러한 단점들로 인해 기저 신호 생성이 필요 없으며, 지연선의 구현 문제가 없다는 장점을 가지는 non-coherent 수신기를 사용하는 COOK 시스템을 사용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additive white Gaussian noise (AWGN) 채널 환경에서 수신된 신호의 평균과 분산으로부터 non-coherent 수신기를 사용하는 COOK 시스템의 성능을 분석하고 이를 시뮬레이션 결과와 비교하였다. 또한 확산 이득 조절을 통한 성능 향상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