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석적 주파수종속 2차원 무한요소를 사용한 시간영역에서의 지반-구조물 상호작용의 해석

Soil-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Based on Analytical Frequency-Dependent Infinite Elements in Time Domain

본 논문에서는 시간영역으로 용이하게 변환할 수 있도록 주파수영역에서의 원역의 동적강성행렬을 해석적 주파수종속 2차원 무한요소를 사용하여 근사화한 후, 이를 활용하여 지반-구조계의 동적상호작용을 시간영역에서 해석하는 방법을 개발하였다. 이 방법에서는 파동함수를 적절한 형태로 근사화 하므로써, 주파수영역에서 원역의 동적강성행렬을 가진주파수에 관한 해석적인 형태로 유도할 수 있고, 따라서 수치적 변환없이 쉽게 시간영역에서의 원역을 대표하는 강성, 감쇠 및 상호작용력으로 변환할 수가 있다. 이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기존의 주파수영역해법 및 시간영역해법에 의한 수치해석결과와 비교/검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