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요소를 사용한 층상지반에 놓인 스트립기초의 진동해석Vibration Analysis of Strip Foundations in Layered Soils using Infinite Elements

본 논문에서는 다중파동함수를 고려한 2차원 수평, 수직 및 모서리 무한요소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이용한 층상지반상에 놓인 스트립표면기초에 대하여 경계해법을 사용하여 구한 수치해석결과와, 묻힌기초에 대하여 경계요소법을 사용한 수치해석결과와 비교 검증하였다. 층상지반에 놓인 스트립 표면기초와 묻힌기초에 대하여 지반의 물성치인 형상특성인 포아송비, 재료감쇠비, 층간강성차이, 층깊이와 기초의 묻힌깊이를 변화시켜 가면서 지반의 동적거동특성을 분석하였다. 아울러 한국기계연구원의 대형 진동대구조에 대하여 수치해석을 수행한 후 강제진동시험의 계측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본 논문에서 개발한 무한요소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