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레이저 유속계를 이용한 환형제트의 재순환 유동장에 관한 실험적 연구3-D LDV Measurements of Near Wake of an Annular Jet

3차원 레이저 유속계를 이용하여 환형제트의 근접 후류영역의 유동특성을 조사하였다. 평균속도, 난류강도 및 레이놀즈 전단응력 등이 측정되었다. 중앙몸체의 직경으로 무차원화된 재순환 기포의 크기는 출구속도와 무관하며 중앙몸체 직경이 감소함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합류점의 위치는 직경비의 증가에 따라 더 하류로 이동하였다. 난류는 비등방성을 보였으며, 전단응력이 영이 되는 지점과 평균 속도구배가 영이 되는 지점이 일치하지 않음을 확인하였다. 재순환 기포 내에서의 속도 확률 분포는 상당한 스큐니스를 가졌으며, 축방향의 속도가 영에 가까운 곳에서는 쌍봉을 갖는 속도 확률 분포가 발견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