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탄-물 혼합연료의 유변물성과 수열처리효과Rheological Properties of Coal-Water-Mixture and Effect of Hydrothermal Treatment

본 연구에서는 아역청탄을 이용하여 CWM을 제조하고 유변물성의 측정실험을 통하여 각 첨가제의 최적조성을 결정하는 한편, 고농도 분산계인 CWM이 가지는 점도가 석탄의 함량에 따라 변하는 거동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리고, 수열처리(Hot Water Drying)공정을 통하여 아역청탄을 개질화시키고, 슬러리의 유변물성과 석탄입자의 분석 등을 통하여 개질화공정을 거친 저탄화석탄의 물리적, 화학적 변화를 알아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