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중 트리 구조를 이용한 화자 적응 알고리듬A Speaker Adaptation algorithm using a weighted structure

본 논문에서는 음성인식시스템의 불일치로부터 발생하는 인식률의 저하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모델적응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기존의 연구에서 많이 사용되어 왔던 트리구조를 이용한 모델적응 알고리듬을 개선한 가중트리구조를 이용하는 알고리듬을 제안한다. 적응 알고리듬의 자유도를 높임과 동시에 트리구조 생성에 의한 모델파라미터 그룹화를 충분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가중 트리구조를 제안하게 되었다. 본 논문에서 제시한 알고리듬을 사용해 간단한 인식실험을 통해서 기존의 트리 알고리듬보다 우수한 성능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