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기반 미래핵심기술 도출을 위한 탐색적 연구An Exploratory Study on IT-based Future Core Technologies

사회가 점점 급변하고 기술이 급격히 발달함에 따라 향후 미래의 유망 기술을 예측하고 그에 따른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본 논문은 미래 한국 사회의 수요 및 IT산업과 타 산업(BT, NT, ET, CT 등)과의 융합화를 고려하여 향후 10~20년 후의 유망 IT기반 기술들을 예측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전문가 델파이 설문을 통해 각 핵심기술 별 기술 중요성 및 유망성, 기술의 상용화 실현 시기 및 최고 기술국과의 기술격차, 현 국내 기술개발 수준 등을 도출한다. 이러한 결과들을 기반으로 미래 한국의 유망 기술들의 종합적인 기술 획득 R&D 방안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