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기포트 및 연소실 설계기술 개발

4-밸브형 엔진의 경사텀블을 이용한 흡기포트 및 연소실 형상에 대한 설계기법 개발을 위해 설계기준에 입각한 다양한 형태의 SCV(스월조절밸브)에 대해 유동실험을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유동 및 연소실험을 수행하였다. SCV형상에 따른 유동은 가시화엔진에 대해 LDV실험으로 텀블/스월속도와 난류특성을 산출하였고 연소특성은 실제 4기통엔진과 단기통 엔진에서 연소압력과 화염사진 가시화를 취득하므로서 해석하였다. 흡기포트 유입각이 텀블생성에 큰 영향을 미치며 SCV는 스월의 크기를 변화시켜 다양한 형태의 경사텀블을 생성하여 압축말기 난류강도 증가에 효과적임으로서 희박연소영역에서 급속연소에 크게 기여함을 확인하였다. 또한 가시화엔진내 화염전파사진을 통해 유동에 의한 연소개선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