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통신 서비스를 위한 연동 프로토콜의 성능 개선Perfomance Improvement of Interworking Protocol for Mobile Communication Service

본 논문에서는 무선 네트워크의 이동단말과 유선망의 고정호스트 사이에 효율적인 데이타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이타 서비스 프로토콜에 대해 연구하였다. 무선 링크는 유선 링크에 비해 높은 비트에러율을 가지며, 이로 인해 유무선 연동환경에서는 데이타 서비스를 제공하는 TCP의 성능이 감소된다. 따라서 이러한 성능감소를 줄위기 위해 유선과 무선이 연결되는 부분에 간단한 프로토콜 처리기능을 가지는 연동모듈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연동모듈은 TCP 프레임의 헤더정보를 분석하고, 수신된 TCP 프레임이 중복된 프레임일 경우, 이를 폐기하며, 재전송 요구를 받을 경우 재전송 절차를 수행하게 된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그 성능을 분석한 결과 유뮤선 연동환경에서 기존의 IWF를 사용하였을 때보다 제안된 IWF를 사용하는 것이 지연과 처리율 측면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