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SDN망 시뮬레이션을 위한 객체지향 모형화An Object - Oriented Modeling for Network Simulations in B - ISDN

다양한 정보통신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ATM(Asynchronous Transfer Mode)방식에 기반한 B-ISDN(Broadband Integrated Services Digital Network)이 차세대 핵심 통신망으로 부각되고 있다. B-ISDN의 실현을 위해서는 ATM 망 제어 및 트래픽제어 기술의 개발과, 망구축 및 운영에 관련된 다양한 시뮬레이션 분석이 요구된다. 본 연구에서는 B-ISDN 망 시뮬레이션을 위한 요구조건을 객체지향 방법으로 모형화 하고 향후 개발되어야 할 시뮬레이터의 개념적 구조를 제시한다. 모형화 기법으로는 OMT(Object Modeling Technique)의 객체모형과 동적모형을 사용한다. 구현된 객체지향 모형은 표현력이 뛰어나고 재사용성이 높으므로 다양한 시뮬레이션 모델로의 Rapid prototyping 이 가능하고, B-ISDN을 위한 객체지향 망 시뮬레이터의 개발을 위해서도 사용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