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칭 정보를 갖는 독점적 통신시장에서의 경쟁도입 규제 분석The Competition Regulation of Monopolistic Telecommunication Markets under Asymmetric Information

정보통신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정보통신서비스 이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효율적인 시장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인위적인 경쟁도입 정책이 확산되고 있다. 본 연구는 기존 통신시장에서 독점적 지위를 갖고 있는 피규제사업자에 대한 비용정보가 불완전한 상황에서 사회적인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경쟁도입규제에 대한 분석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베이지만 규제스킴하에서 사후적인 보상체계 없이 기존 독점기업의 비용에 대한 정보의 불완전성을 해결하면서, 최적의 시장구도를 달성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위해. 시장도구에 대한 선택이 내생 변수를 통해 결정될 수 있도록 해밀토니안(Hamiltonian) 기법을 활용하였으며, 이를 통해 정보의 불완전성이 시장구도 및 생산량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