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경쟁적 지위와 다른 유형의 연구개발 투자에 관한 연구Firms’ Competitive Position and Different Types of R&D Investment

이 논문은 시장점유율과 연구개발 투자에 관한 동태적 모형을 이용하여 기업의 경쟁적 지위와 다른 유형의 연구개발 투자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 논문은 품질 개선을 위한 제품 연구개발 투자와 비용 절감을 위한 공정 연구개발 투자를 모두 포함하는 모형을 제시함으로써, 두 가지 연구개발 투자 유형 중 한가지 유형만 고려한 기존의 연구를 보완하였다. 또한, 이 논문은 제품의 가격과 품질을 모두 고려한 소비자의 선택에 의해 개별 기업의 시장점유율이 결정되는 점을 고려하였다는 점에서, 가격 경쟁 또는 생산량 경쟁에 근거하여 연구개발 투자를 분석한 기존 연구와 차별화된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두 가지 유형의 연구개발 투자와 시장점유율 간의 관계, 제품 연구개발 투자 대비 공정 연구개발 투자의 상대적 비중과 시장점유율 간의 관계는 개별 기업의 가격에 대한 시장 수요의 탄력성의 크기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이런 결과는 다른 유형의 연구개발 투자 중 한 가지 유형만 고려하거나 유형을 구분하지 않은 기존 연구의 이론적 분석을 보완하면서 관련된 실증 연구의 결과를 설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 논문은 기존 연구에 기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