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세우스/DM: 오디세우스 객체 관계형 DBMS와 밀결합된 데이터 마이닝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ODYSSEUS/D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Data Mining System Tightly-Coupled with the Odysseus Object-Relational DBMS

데이터의 양이 급증함에 따라 데이터 마이닝의 대상인 데이터가 대부분 DBMS에 의해 관리되면서, 데이터 마이닝 기능을 DBMS와 결합하여 수행하는 데이터 마이닝 시스템의 성능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데이터 마이닝 기능과 DBMS의 결합 방법은 데이터 마이닝 시스템의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소결합과 밀결합으로 구분할 수 있다. 데이터 마이닝 기능을 DBMS 외부에 구현하는 소결합 방법은 DBMS의 상위 레벨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구현은 용이하지만 높은 성능을 기대하기 어렵고, 데이터 마이닝 기능을 DBMS 내부에 구현하는 밀결합 방법은 DBMS의 하위 레벨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구현이 어렵지만 높은 성능을 보인다. 데이터 마이닝 시스템의 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밀결합 방법이 필수적이지만, 대부분의 기존 시스템들은 소결합 방법으로 구현되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우수한 성능의 데이터 마이닝 시스템 구현을 위해 데이터 마이닝 기능을 오디세우스 객체 관계형 DBMS에 밀결합하는 방법을 제안하고, 이를 따르는 오디세우스/DM(Data Mining)을 구현한다. 오디세우스/DM은 데이터 마이닝 기능 수행에 필요한 타입 및 연산을 DBMS 엔진 내부에 구현하여 소결합 방법에서 발생하는 오버헤드를 최소화한다. 또한, 오디세우스/DM은 기존 시스템들과의 상호 운용성을 높이기 위해 데이터 마이닝 결과 표현을 위한 산업 표준인 PMML(Predictive Model Markup Language)을 지원한다. 실험에서는 오디세우스/DM의 성능이 소결합 방법으로 구현한 데이터 마이닝 시스템에 비해 우수함을 보인다.

Author데이터 마이닝; Author밀결합; AuthorData mining; AuthorDBMS; AuthorTight-coupl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