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할인점 자가상표(PB) 구매에 패키지디자인이 미치는 영향Influence of Package Design on Consumer's Private Brand Purchase Intention

소비자의 합리적이고 실용적인 구매 경향이 커짐에 따라 대형할인점의 자가상표(PB; Private Brand)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식·음료품, 일용잡화, 생활용품의 경우 다양한 품목과 가격대의 제품 전개로 인해 자가상표 패키지디자인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소비자의 자가상표 구매시 패키지디자인이 미치는 영향을 그로서리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자가상표 패키지디자인의 영향에 대한 이해와 함께, 그 디자인 요소를 추출하고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정성적 방법 을 통해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를 위하여 자가상표, 패키지디자인,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대한 이해를 위한 문헌연구를 토대로 삼았으며 이를 중심으로 자가상표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의 자가상표 패키지디자인의 역할에 대해서 파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국내 대형할인점의 패키지디자인 사례 분석을 수행하였다. 사례 분석 및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하여 국내 대형할인점의 자가상표 패키지디자인을 비교분석 하였다. 그리고 소비자 인터뷰와 소비자 워크샵을 통해 패키지디자인요소에 따른 자가상표 구매 행동을 파악하였다. 그 결과 자가상표 패키지디자인과 구매의도 간의 연관성이 존재함을 밝혀낼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