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face Paper]Creating Synergy Business on the SOLOMO Media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23124
  • Download : 0
웹 2.0시대의 도래에 따라 인터넷 사용자들의 관심은 단순히 정보검색의 차원을 넘어서 소셜 네트워크 기반에서 개인의 생각이나 의견, 경험, 정보 등을 서로 공유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생성 또는 확장시킬 수 있는 개방된 장으로 변화 되어왔다. 이러한 인터넷의 장이 짧은 시간에 빠르게 확산될 수 있었던 계기는 개인이 자신의 PC를 통해 웹, 이메일, 또는 소셜미디어와 같은 동적인 디지털경험을 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Kaplan and Haenline, 2010]. 사용자는 자신을 표현하는 공간을 설립하고 지인이나 자신과 관계가 있는 사람들과의 교류를 시작하였다[최민재, 2009]. 이는 아이러브스쿨, 동호회모임의 카페, 블로그, 싸이월드 등의 관심을 넘어서 최근 사회적인 교류를 더욱 용이하게 제공하는 사회적 연결망 기능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s; SNS)가 소개되었다. 시․공간의 제약 없이 SNS는 사람들 간의 유호적인 사회적 관계를 지속시킬 수 있는 하나의 수단으로 중시하게 되면서 온라인 상에서의 사회적 행동을 이끄는 주요한 채널로써 작용하기도 한다[Aral et al., 2012]. 최근 스마트폰의 발전은 그 동안 우리가 가져왔던 경험들을 더욱 확장시켰다. 모바일 기술의 발전과 함께 SoLoMo(Social-Local-Mobile)라는 새로운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SOLOMO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컴퓨터의 발전에 힘입어 사용자들을 인터넷에 연결된 컴퓨터를 통해서 원하는 정보를 검색하고 사회적 교류를 나누던 일련의 활동들이 모바일 환경으로의 확대를 의미한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개인의 활동을 범위를 확장 시켰을 뿐만 아니라 기업은 비즈니스 관점에서 새로운 환경 하에서 경쟁적 우위를 점유하기 위하여 고객에게 다양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SOLOMO 환경을 통해 개인은 일상생활은 보다 편리하게 변하였고 기업은 기존의 온라인과는 또 다른 형태의 마켓을 형성함으로써 새로운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비즈니스의 플랫폼이 형성되었음을 의미한다. 새로운 환경이 기존의 환경과 결합하여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활용함으로써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따라서 SOLMO 환경이 기업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수용, 가치 창출, 활용, 그리고 협업 등과 같은 새로운 이슈를 만들어 낸다는 초점에 맞추어 이번 특별호에서 다루었다.
Publisher
한국경영정보학회
Issue Date
2012-12
Language
Korean
Citation

Asia Pacific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v.22, no.4, pp.1 - 5

ISSN
1229-0270
URI
http://hdl.handle.net/10203/102448
Appears in Collection
MT-Journal Papers(저널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