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캐피탈이 IPO 시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KOSDAQ 시장을 중심으로-Venture Capitalist Certification in Initial Public Offerings: the Case of KOSDAQ Market

Barry et al.(1990)과 같은 벤처캐피탈에 관한 해외의 연구는 벤처캐피탈이 보증(venture capitalist certification)의 역할을 통해 이해 당사자들간의 정보비대칭을 감소시킴을 실증적으로 보이고 있다. 그러나 1996년 7월부터 2000년 3월까지 코스닥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한 임성준·박광우·성상용(2004)의 연구는 벤처캐피탈의 보증역할을 지지하지 않는 결과를 보여준다. 한국은 지난 1998부터 2000년까지의 IT산업 거품 시기에 벤처기업과 벤처캐피탈의 수가 급격히 늘어났으나, 이러한 거품이 제거되면서 그 중 많은 수의 벤처기업이 사라졌다. 힘겨운 시기를 거치면서 벤처캐피탈에게는 자금 조달을 위해서 벤처기업에 대한 분석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게 되었다. 만약 IT산업 거품 이후 벤처캐피탈의 검정 및 보증역할이 실제로 시장에서 지지된다면, 벤처캐피탈이 보증하는 벤처기업에 대한 IPO 저평가(underpricing) 현상은 줄어들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2003년 10월부터 2008년 9월까지 비교적 장기간의 코스닥 시장자료를 이용하여 벤처캐피탈의 보증역할(certification role)이 실제로 존재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IPO 공모규모, 공모 기업의 업력, 매출, ROA, 청약경쟁률, 풋백옵션규제, IT서비스 산업 더미(dummy)등의 변수를 통제하여 IPO 초기수익률이 벤처캐피탈의 투자와 음의 관계를 갖고 있음을 실증적으로 밝혀 내었다. 본 논문은 1990년대 말에서 2000년대 초까지의 기간 동안 벤처캐피탈의 역할을 조사한 기존 연구와는 다른 실증결과를 보여주고 있는데, 이는 벤처산업 및 벤처캐피탈 산업이 성숙하면서, 벤처캐피탈의 역할이 단순히 재무적 투자자에서 벗어나 정보제공자로서의 역할로 변모해왔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실증분석 결과 최대지분 벤처캐피탈이 7년 이상의 업력을 가진 경우 저평가현상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나 벤처캐피탈의 업력이 검정 및 보증역할을 대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최대지분 벤처캐피탈의 과거 IPO 실적은 특정 구간에서만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검정역할과 투자심리 자극이 동시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기존 관련연구들이 2000년대 초반 이전의 매우 짧은 기간의 자료를 이용하여 벤처캐피탈의 역할을규명하고자 한 반면에, 본 연구는 IT거품 이후의 장기간의 자료를 사용하여, 다양한 관련 변수를 가지고 실증분석을 시도한 최초의 연구라는데 그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