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형성 결정 요인에 기초한 로봇 디자인 방법 - 사용자 유형에 따른 감성 평가를 중심으로 -Prototypicality of Robot Design: Robot Design Guideline based on the Determinants of Prototypicality - Focused on the Emotional Appraisal according to User Type -

본 연구의 목적은 사용자의 로봇 범주화 유형이 감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기반으로 사용자 유형에 따라 긍정적인 감성 평가를 유발하기 위한 로봇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는 것이다. 문헌 연구를 통해 원형성 결정 요인과 감성 평가간의 관계를 파악하고, 원형 범위에 따른 제품군 유형을 제안하였다. 또한 로봇 기술 발전을 통한 로봇 원형의 범위 변화로 인해 사람들이 분류하는 로봇과 전문가들이 분류하는 로봇에 차이가 생겼음을 알아보았으며, 원형성 결정요인인 형태 유사성과 목적-관련 속성에 따라 로봇을 분류하였다. 실험 연구에서는 사용자의 로봇 범주화 유형에 따라 로봇에 대한 감성 평가가 달라짐을 살펴보았다. 먼저 로봇 범주화 유형에 따라 사용자 그룹을 부기 유형과 전향-하위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그 후 사용자 그룹 별로 특정 로봇에 대한 친밀감, 새로움, 신뢰성, 선호도에 대한 감성 평가를 실시한 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사용자 유형에 따라 특정 감성 평가를 유도하기 위한 일반적인 감성 디자인 가이드라인과 사용 용도가 정해진 로봇에 대한 외형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